DSR스트레스 2단계가 뭡니까 대체????? DSR 스트레스 금리에 대해 알아보자!

DSR스트레스 2단계 썸네일

 

이번시간엔 부동산 시장을 휩쓸고 있는 스트레스 DSR 2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9월 1일부터 시행된 스트레스 DSR 2단계를 시행하는 주 이유는

가계부채증가에 따른 대출 한도 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DSR스트레스 2단계

<< DSR이란? >> 참조, 한국은행 홈페이지

 

스트레스 DSR 2단계는 대추한도와 관련된 규제 강화 조치입니다.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더욱 엄격하게 평가하여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대출자에게 미치는 영향

 

첫번째, 대출 한도 감소

– 소득 5,000만원인 대출자가 변동금리로 받을 수 있는 한도가 3억 1,500만원에서 2억7,800만원으로 약 2,800만원 가량 줄어듭니다.

두번째, 지역별 차이

– 수도권과 비수도권 스트레스 금리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수도권은 1.2%P, 0.75%P 로 스트레스 금리가 상향됩니다.

세번째, 스트레스 금리 적용

– 스트레스 DSR은 미래의 금리 변동 위험을 반영하여 실제 대출 금리에 가산 금리, 즉 스트레스 금리를 더해 대출 한도를 결정하게 되는 제도입니다.

네번째,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 2단계 조치를 인해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신용대출도 스트레스 금리 0.75%P 를 추가하여 대출 한도를 산정합니다.

다섯번째, 금융기관 별 차이

– 은행권과 2금융권 모두 스트레스 DSR 2단계를 적용받지만, 적용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이미 1단계를 적용 중이며,

2단계에서는 추가적으로 신용대출까지 포함해 적용합니다.

 

 

DSR스트레스 2단계 조치로 인한 대출 한도 축소 범위

 

첫번째, 수도권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  수도권에서 주담대를 받을 경우 한도가 약 5,500만원가량 줄어들어, 기존 4억 1,900만원 -> 3억6,400만원으로 축소됩니다.

두번째, 비수도권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 비수도권의 경우 주담대의 한도는 주기형(5년) 고정금리 시 약 3% 감소, 혼합형(5년 고정+변동금리)시 약 5% 감소됩니다.

 

 

DSR스트레스 2단계 시행의 예측되는 영향

 

위 시행으로 인해 예상되는 영향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첫번째, 주택 구매 자금 부족 – 대출 한도 축소로 인한 주택 구매 필요 자금을 충당하기 어려워집니다.

두번째, 주택 시장 수요 감소 – 주택 구매 자금 준비가 어려워지면서 주택 구매를 계획했던 사람들이 주택 구매를 미루거나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세번재, 주택 가격 안정화  – 주택 수요가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하락되어 안정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