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로 쉬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작성방법 팁과 요령

 

이번 시간엔 홈택스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기로 작성하던 세금계산서 보다 월 별, 분기 별, 년도 별, 매입 및 매출 자료를

확인하고 통계 및 자료 수집에 용이하기에 사업을 운영하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으로 2010년 부터 정착되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간단히 발급할 수 있으며 부가세 계산 등 자동으로 입력되어 금액 오기에 대한 실수를

막아주며 과세는 물론 면세 계산서도 발급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종이 세금계산서와 달리 따로 보관하거나 분류하지 않아도 되므로 이는 사업자들에게 일 손을 줄여주는

아주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전자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할 경우 자동으로 국세청에 전송되기 때문에 별도의 신고 절차 없이도

종합소득세 신고 및 부가세 신고 등의 신고 절차를 간소화하여 쉽게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첫번째,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일반 공인인증서로는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각 사용하는 은행 또는 인증센터에서 세금계산서 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농협은행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설명-1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설명-2

위에 그림을 따라 농협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고 친철히 안내 해주고 있으니 천천히 따라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하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설명-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설명-4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후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하기로 들어가시면

먼저 세금계산서와 면세를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그 후 일반, 영세율, 위수탁, 위수탁영세율을 선택하게 되는데

보통 거의 대부분이 일반 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할지 또는 주민등록번호, 외국인 등으로 발급이 가능하니

해당사항에 선택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성명, 주소지, 업태, 종목, 이메일 등을 입력하게 되는데

보통 계산서 발급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증을 받아서 기재하시면 됩니다.

작성일자를 선택하고

종목과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세액이 입력되고

합계금액을 확인 한 후 현금 란에 합계금액을 기재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금액을 청구 할지, 아니면 먼저 대금을 받았으면 영수 할 지 선택하신 후 발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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